상단여백
HOME 생활 건강/의료
가을 환절기, 비염 동반한 코골이로 고생이라면 한방 치료 고려해 볼수도…
  • 양정윤
  • 승인 2019.10.07 09:47
  • 댓글 0

본격적인 가을이 찾아왔다. 매년 이맘때쯤이면 가을의 정취를 느끼고자 먼 곳까지 나들이를 떠나는 이들이 있는 늘어나는 반면, 잠깐의 바깥활동에도 심한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도 있다. 바로 ‘비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다.

비염은 코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코 속의 염증이 차올라 자주 막히거나 맑은 콧물이 시도때도없이 흘러나오는 증상이 대표적이다.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을 보여 언뜻 감기와 유사해 보일 수 있지만, 비염은 밤만 되면 부어오르는 점막에 의한 축농증 증세로 극심한 코골이를 동반한다.

비염에 따른 축농증은 단순히 점막이 부어 코가 간지러운 것에 그치지 않고, 분비물로 인한 세균감염 및 염증심화로 숨구멍이 좁아져 호흡이 불편해진다는 것이 문제다. 특히 밤중에 증세가 더욱 심해지면서 코골이를 유발하는데, 이를 단순한 잠버릇으로 넘겨서는 안된다.

비염을 오랜 기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시 발생하는 코골이는 쾌적한 잠자리를 방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면 무호흡으로 발전할 수 있다. 수면 무호흡이 찾아온 이들 대부분은 입을 벌린 상태로 자게 되고, 코를 골다 갑자기 숨이 멈추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경우 충분한 숙면시간에도 피로가 누적되고 면역력 저하, 기억력 감소, 두통 등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더욱이 계절이 바뀌는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커지면서 일조량이 감소하고, 공기가 건조해져 평소 비염증세가 전혀 없던 사람들도 갑자기 발병할 수 있으므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각별한 주의를 요하고 있다.

만약 비염을 동반한 코골이를 개선하고는 싶지만, 절개나 마취를 요하는 수술이 부담스러운 경우라면 한방치료를 통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코 점막 안에 뭉쳐 있는 어혈과 염증을 없애 원활한 호흡을 도와주는 주는 침치료와 함께 비강 습부 요법, 점막 재생 약침, 한약 처방 등 환자에게 적합한 맞춤 치료법을 적용하고 있다.

푸른한의원 민예은 원장은 “콧속 기능과 점막 기능은 비염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요소다”며 “비염을 제대로 치료하고자 한다면 점막 기능 보존 및 회복에 집중한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개개인의 체질 및 증상에 따른 치료계획을 세워줄 전문의를 찾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양정윤  biz99news@gmail.com

<저작권자 © 비즈99(BIZ99),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정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무삭발 비절개 모발이식, 탈모·헤어라인 교정 도움
무삭발 비절개 모발이식, 탈모·헤어라인 교정 도움
무분별한 시술로 인한 부작용 ‘흉살’…본래 피부로 회복하는 방법은?
무분별한 시술로 인한 부작용 ‘흉살’…본래 피부로 회복하는 방법은?
여백
Back to Top